close_btn
오클라호마 주 소개

Oklahoma 주(이하 OK)는 미국의 중남부(지도: 빨간색)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교 대도시로는 남쪽으로 3시간 떨어진 달라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OK는 영화 "트위스트", 탐 크루즈가 주연한 "Far and away" 그리고, 서부극 "OK 목장의 결투" 등의 배경이 된 곳입니다. "Far and away"영화에서 나오듯이 1889년에 개척자들에게 땅을 무상으로 나눠줬을때 말이나 마차를 타고 먼저 가서 자기 영토를 표시하면 그 땅을 차지하게 되었는데, 그 후로 주의 별명이 Sooner가 되었습니다.
usamap.jpg

The University of Oklahoma의 모든 팀 이름이 "SOONERS"입니다. 옛날에는 300개가 넘는 인디언 부족이 있는 주로써, OK 명칭은 Native America입니다. 이러다보니, 미국내 전통 인디언이 모여서 사는 보호구역이 많고 곳곳에 인디언 유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도시나 근교에서는 인디언을 찾아 볼 수 없지만, 그들은 자기들의 자치구역 내에서 면세 혜택을 받으며 독립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이곳에서는 Red Earth라는 미국내에서 가장 큰 인디언들의 축제가 열리며 전국에서 모인 인디언들의 퍼레이드와 각종 행사를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모입니다. 


Oklahoma의 대표적인 산업은 석유 산업과 낙농업이며, 유전개발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아 Oklahoma City와 Tulsa 곳곳에는 아름다운 건축물이 많이 있으며, 이곳의 건축형태는 미국내 건축 디자인에서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유명한 Exxon 기름 회사의 회장 또한 Univ. Oklahoma 출신입니다. 이러다 보니, Univ. Oklahoma의 석유학과는 전미 랭킹 5위에 있으며, 핵의료기술은 5위, 작업치료학 9위, 건축학과는 15위, 산업공학 18위 등 전미 랭킹 50위 안에 드는 학과가 수십개 됩니다. 

Oklahoma는 1907년에 연방정부에 가입하였으며, 주의 수도인 Oklahoma City는 친근감이 느껴질 만큼 작으면서도 다양한 문화, 시민, 종교, 오락, 스포츠 행사들이 벌어질 만큼 큰 도시입니다. 오클라호마 시티는 미국 주요 도시 중 생활비가 가장 적게 드는 도시중 하나입니다. 또한 Oklahoma City와 Tulsa에는 한인거리가 있어서 한국 식재료를 찾거나 한국 음식을 먹는 일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Oklahoma는 주지사 선거공약중 거의 첫번째로 교육을 언급할 정도로 교육열기가 높으며, 거의 모든 교회가 Nursery, Preschool 등의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주에 비해서 인구에 비해 대학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편입니다. 또한 대부분이 백인 거주지역이며 소수의 흑인 또한 대도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친근합니다. 또한 치안도 잘 되어 있어 밤에도 안심하고 거리를 다닐 정도로 안전합니다. 유흥업소 많지 않아 주변환경은 공부하기에 매우 적당한 곳입니다. 또한 OK주는 공기가 너무 좋습니다. 

하늘에 빛나는 별들은 바로 자신 눈앞에 있는 듯 합니다. 여기 있다가 한국에 잠시 방문한 학생들의 말을 인용하면, 서울에 도착하자마자 숨을 못쉬겠다고 합니다. 또한 금방 코안이 까맣게 된다고 하더군요. 오클라호마 도시들은 또한 매우 친환경적인 도시들이기도합니다.